글로벌스톡 여성이 주도하는 온라인 소개팅 앱 범블bmbl!


이메일 인증을 통해 학벌과 직장은 검증될 수 있으나, 외모는 검증되지 않는다.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의 줄임말답게 가입 시 프로필 기본정보와 사진 3장을 업로드하면, 무작위 30명의 이성들이 프로필 심사를 진행한다. 합격점을 받은 사람만이 주선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뢰도가 비교적 높다. 이 어플에서는 얼굴이 중요한 만큼, 나의 외모 역시 중요해서 3점 미만을 받을 시에는 가입시도 조차 실패할 수도 있다는 것은 단점.


B씨는 “주선자가 없어 자칫하면 가벼운 만남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걱정을 했지만, 오히려 대면 만남보다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가입을 위한 자기소개를 구체적으로 써야 하고 상대를 검증하는 ‘인증구간’도 체계화돼 있어서다. 물론 온라인 만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소셜데이팅은 사진이나 단문을 통해 꾸준히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거나 소개 정보를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신뢰할 수 있다.


지금까지 자연스럽게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열어주는 데 집중했다면 공감소개팅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만남의 계기를 만들어준다는 계획이다. 공감소개팅 시범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회원 가입 증가는 물론 공감소개팅 이용자 중 80% 이상이 매일 재방문을 할 정도로 호응이 좋다. 7월 19일(화)까지 이벤트 기간 동안 이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감소개팅을 사전 신청한 회원 중 자신의 소개팅용 프로필을 성실하게 작성한 이용자를 선정하여 아이패드2(1명)와 영화예매권(30명), 커피상품권(50명) 등을 선물한다. 공감소개팅을 위한 프로필 심사를 통과한 회원은 시범서비스가 개시된 후 매일 같은 시간에 관심사가 통하는 공감 상대를 소개받을 수 있다. 이벤트 신청은 만 19세부터 39세 사이의 싱글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경품 당첨자는 7월 28일(목) 이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이 여러 명의 상대 중에 매칭 상대를 고르는 것이 아니라 무작위로 선택된 사람을 만날 것인지 아닌지를 선택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내 관심사를 포스팅하거나, 그때그때 떠오르는 생각을 스토리에 올리는 게 가능하다. 서로 관심사가 맞아 시그널이 통한 친구만 내 포스팅에 공감과 댓글을 달 수 있다. 드러내놓고 애인을 만들겠다는 것이 아니라, 취향과 관심사가 맞는 친구를 찾는다는 것을 어필한다. 다른 소개팅 앱이 프로필 확인과 대화를 유료로 제공하는 것에 비해 시그널은 서로 코드만 통한다면, 이 모든 것이 무료다. 단기간에 성장한 ‘소개팅 어플’ 소셜 데이팅 앱 시장에서 개인 보호 규제가 미비해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일부 앱의 경우 개인 인증절차가 부실한 탓에 익명성을 빌린 타인 사칭, 금품 요구 등의 범죄가 쉽게 발생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법적 처벌은 아직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독자 17만명을 보유한 유튜버 ‘둥지언니’는 구독자를 대상으로 방구석에서도 소개팅이 가능한 랜선 소개팅을 직접 주선한다. 신청자가 자기소개, 본인 사진, 이상형 등을 유튜버에게 메일로 보내면 이상형에 가장 부합하는 사람을 매칭해주는 ‘라이브 화상 매칭’ 콘텐츠다. 본인의 성향, 이상형, 거주 지역, 나이 등 정해진 양식에 맞게 답변할수록 이상형과의 매칭률이 올라간다. 랜선 소개팅은 유튜버와 소개팅 당사자 총 3명이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을 통해 진행한다. 시청자들은 소개팅을 함께 지켜보며 댓글이나 후원 등으로 이들을 응원하기도 한다.


새로운 인연과의 만남을 가져보고 싶지만 여건이 안 되시는 분들, 소개팅 많이 하시죠? 아는 사람에게 받는 소개팅이 비교적 안전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100%성공하리란 보장은 없습니다. 지난해 기준 원수를 110만명까지 늘리며 소셜데이팅 시장의 선두업체로 도약했다. 이음을 통해 연결된 커플만 120만쌍, 결혼까지 이어진 공식커플도 105쌍이다.


일례로 인스타그램에서 ‘봄블링’ ‘봄블러’와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면 600건 이상의 ‘봄블링 1위 인증샷’이 나타날 정도다. 또한 앱 ‘정오의 데이트’의 광고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실제 회원이 아닌 광고 모델들임에도 그러한 사실을 표시하지 않고 거짓 신원정보를 사용해 광고했다. ㈜큐피스트는 앱 ‘글램’의 앱 마켓 내 앱 소개화면에서 광고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실제 회원이 아닌 광고 모델들임에도 그러한 사실을 표시하지 않고 거짓 신원정보를 사용해 광고 한 사실이 드러났다.


김준희(경영대 경영16) 씨는 “평소에 주변에서 이성 친구를 만날 기회가 많지 않아 소셜데이팅 앱을 사용했는데 앱에서 부담 없이 마음에 드는 이성을 찾을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소셜데이팅 앱 ‘글램’ 박은주 매니저는 “나에게 적합한 상대를 방대한 범위로 손쉽게 추천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소셜 데이팅 앱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한국어IT서비스의 발전으로 모바일 앱을 통한 소셜데이팅 서비스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각광받고 있다. 2015년 앱애니 코리아의 자료를 기준으로 보면 국내 앱 매출 10위권 안에 소셜데이팅 업체가 3개나 포함이 될 정도로 해당 업체들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매출 또한 증가 추세를 보인 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앱 마켓 매출 순위를 기준으로 소셜데이팅 앱 3곳을 선정하여 비교분석하고 성공요인과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 공감소개팅 외에도 짧은 글로 소통하는 단문, 실제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이상형월드컵, 인기있는 회원을 알려주는 베스트 멤버 등 소셜 데이팅 메뉴가 있어 새로운 친구를 사귈 기회가 많다. 다른 수익 모델이기도 하면서 고객들이 데이트장소에 대한 정보획득을 용이하게 하고 동시에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를 제공. 메타버스를 통해 비대면으로 교류하고 만남을 이어 갈 수 있는 ‘메타버스 소개팅’ 앱도 눈길을 끈다. 대학생을 타깃으로 지난해 출시된 한 앱은 누적 다운로드 수가 10만회 이상을 기록했다.

오피 모음 오피 모음 오피 강남 오피 오피 모음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